본문 바로가기

BEYOND 캠퍼스/[기획/궁금타2]학사모임

점장님 점장님^^

TGIM 점장님들이 모였습니다.^^


TGIM운동은

TGIM은 Thank God It's Monday의 약자로 TGIF(friday)가 암시하는 바 평일의 삶에 대해 피곤해 하는 마음을 극복하고 하나님이 두신 뜻대로 평일의 삶이 제사가 되도록 격려하는 의미에서 우리 말로 하자면 "월요일을 기다리는 사람들"이라고 표현하면 좋을 말입니다. 
 
TGIM모임은 이런 일상생활의 영성과 신학적 관점을
의식화하고 실천하기 위해 함께 모여 아티클을 나누고 
그것에 근거하여 무엇보다도 기도의 언어를 계발하는 데 촛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일상생활연구소 홈페이지에서 인용)

/ http://www.1391korea.net/bbs/board.php?bo_table=main_tgim&wr_id=1



TGIM은 지금껏 다양한 메뉴를 개발했는데요.

HOME/ 주부들이나 삶터의 중심인 가정을 중심으로 일상의 영성을 나누는 모임.

대구에서 부산지방IVF 주부학사님들 중심으로 Thank God I'm Mother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Lunch special/ 바쁜 직장인들이 점심 시간을 이용해서 짧고 굵게 일상의 영성을 나누며 고취시키는 모임.

Campus/ 대학에서 소그룹을 TGIM의 형태로 갖는 모임. 대학생활의 일상생활의 연장이죠^^

Church/ 교회 소그룹 모임을 TGIM의 형태로 갖는 모임. 

앞으로도 다양한 신메뉴들이 개발되면 좋겠습니다.^^



오~랜만에 점장들이 모여 그동안 TGIM운동을 나누고, 그간의 고충과 어려움도 쏟아놓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마음을 새롭게 하고 비전을 가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먼저 부산지역학사회에서 맛나는 저녁을 제공받고...

찜닭과 백숙으로 배를 든든하게 채웠답니다.



                                                                                                     photo by G


그리고 센터로 옮겨서

부산IVF학사회의 빠질 수 없는 맛난 커피로 점장모임을 풍성하게 했습니다. 



이날 아쉽게도 부산센텀점 점장(최진욱)님은 갑작스런 미팅과 회식으로 참석을 못하셨습니다. 다음에 개발방문 및 교제하기로...

이렇게 점장모임 소식이 페북등으로 올라가니 대구에서 열심히 활동하고 있는 점장님과 멤버님들(김종수, 구한나)이 아쉬워하며 대구에도 방문해달라는 요청이 쇄도했습니다.^^ 대구에도 꼭 방문해서 함께 즐거운 교제와 운동의 역동을 만들어 가는 시간을 만들었으면 좋겠습니다. 


TGIM운동은

윌리엄 딜의 '월요일의 사람들'(IVP)이라는 원제에서 따왔구요.

초창기에 IVP의 신현기간사님과 지성근간사님과의 대화에서 신현기간사님께서 

"직장인들이 일터와 관련해서 편안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모임이 있으면 좋겠다"는 이야기를 하셨고, 그것을 당시 부산지역학사회 대표간사님이셨던 지성근간사님이 데모모임으로 시작을 하셨습니다. 


처음에는 진짜 월요일 출근전 이른 아침에 모여서 함께 토스트를 먹고,

피켓도 들고 일상의 구호(ex: 일상이 중요하다, 우리는 보냄받았다 등)를 외치는 모임으로 출발을 했다가

일상의 영성을 고취시키는 서적을 요약본을 중심으로 읽고 나누고 일상의 기도문을 만들어 함께 기도하는 형태를 갖추게 되었습니다. 


TGIM운동의 시작과 의의를 말씀해주고 있는 지성근간사님!!!



TGIM운동의 취지와 비전에 헌신한 정한신연구원(일상생활연구소, 부산 94)은 꾸준히 TGIM의 자리를 지켜왔는데요, 지금은 스스로 TGIM 코디네이터로 정수기 물을 갈고...^^

TGIM모임을 준비(책 요약 및 읽을거리)를 해서 가지만 때론 바람맞고, 어쩔때는 한 두명 참석해서 "이걸 왜 하고 있나?" 하는 회의도 들때도 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꾸준히 요약본을 만들기 위해 일상영성과 관련된 서적들을 읽고 그것을 다시 요약본을 만들면서 자기것으로 소화했던 것, 그리고 일상기도문을 써왔던 것이 오늘의 자신을 만들 수 있는 자양분이 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여러 삶의 정황때마다 TGIM멤버들이 함께 고민을 나누고 삶의 방향타가 되어주었다고 합니다. 그냥 삶을 나누는 것이 아니라 일상의 영성의 방향감각을 가지고 삶을 나누고 함께 기도하는 공동체가 있어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갈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다고 합니다. 



최근에 박사님이 되셨죠^^ TGIM운동을 지탱해 온 정한신학사님의 환한 웃음 정말 좋습니다.



울산점은 멤버가 많이 늘어나서 지금 세개지점으로 운영합니다. 점장모임에는 한 분이 일정상 참석하지 못했는데요.

울산점에는 대구출신의 학사님들이 주축이 되어서 활발하게 진행중입니다.

바로 지난 주에는 1박 엠티를 통해 TGIM운동을 깊이 공감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하네요^^



권은선점장님은(대구대학교 03)

대구에서 울산으로 오는 과정에서 외롭고 힘든 시절 TGIM을 통해 새로운 힘을 얻을 수 있어서 좋았다고 합니다. 단순한 공동체 케어링보다는 보냄받은 일터에서 어떤모습으로 살아야 하는지 서로 솔직하게 이야기하고 나누고 힘을 받을 수 있어서 지금까지 올 수 있었다고 합니다. 





세곳으로 분점을 낸 새내기 점장인 이강윤점장님은(대구대 06)

학사장교 제대후 힘든 시절을 보내는 동안 TGIM이 버팀목이 되어주어서 참 감사했고, 점장 제의에 피하고 싶었지만 좋은 취지의 운동에 함께하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습니다. 


세 지점으로 분할한 울산점이 활발하게 TGIM운동을 펼쳐나가길 기대합니다. 

두분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울산점이 더욱 활발하게 TGIM운동을 펼쳐가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창원에서 TGIM운동을 하고 있는 정수정점장(고신 03)님은

2011년부터 출신학교 학사들과 함께 책읽기 모임을 꾸준히 해오다가 TGIM운동으로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경남지역에는 기독교문화나 강좌들을 찾아볼 수 없어서 창원 TGIM에서 기획하고 주최해서 두번의 강좌모임을 가졌습니다. 한 번은 지성근간사님을 모시고 '일상영성'을 나누고, 한 번은 백성호(경성 96)학사를 모시고 '소명'을 주제로 하는 강좌모임도 가졌습니다. TGIM에서 이런것도 가능하구나!하는 생각을 가지게 했고, 앞으로 창원점의 운동이 기대가 됩니다. 

다음 주 유럽으로 여행을 다녀온 이후 창원점의 변화를 기대합니다. 







서면점은 학사회간사님인 박주현간사님의 주도로 책읽기 모임을 하다가 TGIM모임으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점장으로 송민규학사와 주인영학사가 부부로 함께 모임을 꾸려가고 있고, 다양한 연령의 다양한 사람들이 함께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재미난 에피소드들을 많이 갖고 있는데요 궁금하신 분들은 서면점을 한 번 노크해보시지요^^ 






끝으로 부산대점은

서면점에 갔더니 어르신들?이 많아서

센텀점에 갔더니 교회?모임이 된 것 같아서

"없으면 차리자^^"는 마음으로

부산대점을 스스로 오픈하고 점장으로 등극하신 양말희(고신 05)학사님이 부산대점을 이야기해 주셨습니다. 

그리고 자매들이 많이 모이고 있어서 형제님들의 많은 참여를 기대?하고 있다는 필자의 사견입니다.








여러 지역에서 멋진 점장님들의 자발성으로 TGIM운동이 다양한 모습으로 펼쳐지고 있습니다. 

바램은 더 많은 분들이 TGIM운동을 통해 보냄받은 정신을 가지고 일상의 영성을 훈련하고 일터와 삶터에서 그리스도의 제자로 살아내는 분들이 많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부산 울산 대구 등에서 함께 참여하고 싶은 분들은 언제든지 노크해주세요^^



몇가지 에피소드가 있는데요.

1. 소식지에 점장으로 나가고 있는데, 한 번은 오랜만에 친구학사에게서 연락이 와서

"니 요즘 레스토랑 차렸나?"라는 전화도 받고,

2. 대학등에서 식료품을 개발하면서 무료시음회를 한다고 

"부산 서면점 OOO점장님!"하며 전화가 가끔 오고,

3. 회사에서 페북을 보고 

"니 요즘 투잡? 뛰나" 라는 질문도 받는답니다.

TGIF에서 따온 TGIM이고 ... 점 이렇게 명칭이 붙고 점장이라는 호칭이 붙으면서 이런 에피소드들도 있답니다. 



끝으로 TGIM 점장이란?

그림자

연결고리

구심점

이라는 나눔을 하구요.

좋은 질문을 던지는 사람이라는 의견도 나왔답니다. 



오늘 점장모임을 통해

다시 한 번 보냄받은 정신, 일터와 삶터인 일상의 자리에서 일상의 영성을 살아가기 위한 만남과 대화의 공간으로서 TGIM운동의 소중함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 좋은? 운동이 전국적으로 확산되어

TGIM전국대회나 TGIM Party도 열리길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