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산IVF영성식탁/[시심묵상]하창완목사의 '맑은물소리'

<2019년 3월 12일(화) 막12:18-27 큐티목소리나눔>“현재 이곳에서 부족함이 없이 사는 사람들에게 ‘부활’이란?”

<2019년 3월 12일(화) 막12:18-27 큐티목소리나눔>
“현재 이곳에서 부족함이 없이 사는 사람들에게 ‘부활’이란?”

 *** 성전권력자들은 순순히 물러나지 않았습니다. 이번엔 사두개인들이 바통터치를 하여 시비를 걸었습니다.

1. 사두개인들은 부활을 인정하지 않았음
 * 이들이 유일하게 인정하는 모세오경에서 부활에 대해 가르치지 않기 때문
 * 하긴, 사두개인들이야 현실적인 지배세력으로서 이곳에서 누릴 것 다 누리고 사는 사람들인데, 뭔 내세에 대한 소망이나 기대감이 있을까요? 걍 이곳이 천국일 텐데 말예요...
 * 한편, 바리새인들은 메시아가 오실 것도, 그가 새 세상을 열 것에 대한 기대감도 갖고 있었고, 부활한 이후의 새로운 삶에 대한 기대감도 사람들에게 가르치고 있었음.
 * 정치적 권력을 가진 사두개인들은 이런 부활사상의 전파를 막아보려 했으나, 사람들은 바리새인들의 말을 더 잘 믿었습니다.

2. 사두개인들이 예수님께 바로 이 “부활”로 시비를 걸었는데...
 * 일곱 형제가 차례대로 죽고, 모두 형사취수(兄死娶嫂, 형이 죽으면 동생이 형수와 결혼하는 제도, 과부에 대한 사회보장제도^^) 제도를 따라 한 여인과 결혼. 그럼 부활 때 누가 진짜 부부임?
 * 이들은 ‘부활에 대한 믿음’을 우스꽝스럽게 만들기 위한 예라고 이야기를 만들어 제시한 것임.
 * 아마 많은 사람들이 고개를 끄덕이며 같이 의문을 제기했을 것 같은 분위기라는...
 * 사두개인들은 사람들을 몰고 다니며 혁명적 분위기를 만들고 있는 이 젊은 투사에 대해 불안 게이지가 한참 오르고 있었고, 이번 참에 그의 가르침에 대해 논리적 허점을 폭로함으로써 기세를 꺾어볼 심산이었습니다.

3. 부활 이후와 하나님에 대한 새로운 가르침을 주시는 기회로 선용하신 예수님^^
 * 예수님은 부활 이후의 삶에 대해 현재 우리의 삶이 그 모습 그대로 이어질 거라는 한심한(^^)생각에 일침을 가하십니다.
 * “그 때는 결혼도 없고, 천사처럼 살 것이다.”
 * 음... 좀 거시기 한가요? 그럼 무슨 재미로 살아? 뭐 이런 의문이.. 창2:24에서 하나님이 주신 결혼은 타락하지 전, 창조의 원래 의도 가운데 포함될 텐데... 뭐 이런 의문이 듭니다만...
 * 암튼 지금과 다른 한층 더 완성된 모습일 거라는 강조점을 일단 접수하고, 나머지 의문은 부활 후에 직접 경험하게 될 때 푸는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 또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예수님 말씀을 대로 결혼 같은 게 없어진다 하더라도 완성될 하나님나라는 지금과는 비교할 수 없는 풍성함과 즐거움이 가득할 거라는~~ㅎㅎ

 * 한 가지 더, 예수님은 성경의 기록을 근거로 하나님께서 (예수님 당시로도 세상을 떠난 지 천 년이 훨씬 더 된)아브라함, 이삭, 야곱과도 현재형으로 교재하고 계신다고 말씀하십니다. 우리 눈에 사라지는 죽음으로 모든 게 끝난다고 착각하지 말라는 말씀이죠.
 * 아울러, 아는 척 하는 사두개인들이 실은 성경도, 하나님도 모른다고 한 방 먹이시구요^^

4. 인류 역사상 가장 물질적으로 부요한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부활”이란?
 * 우리들이 생각이야 어떻게 하든, 실제 생활과 정서 속에서는 사두개인들처럼 부활에 대해 그리 깊이 생각하지 않는, 어쩌면 별 기대도 하지 않는 그리스도인들이 제법 많은 것도 사실이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듭니다.
 * 그보다 더한 건, 기독교 신앙이 죽어서 ‘천국(천당)’이라는 일종의 극락(파라다이스) 같은 곳으로 가는 구원열차 올라타는 티켓 정도로 생각하고, 이 땅에서 누릴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내 맘대로 누리다가(심지어 이런 삶을 도와주는 마술램프 요정처럼 성령님을 생각하기도 하고), 죽으면 그곳으로 가면 된다는 태도로 살아가는 그리스도인들이 더 많다는 슬픈 현실!!
 * 이런 신앙의 흐름 속에서 ‘부활’이 지니는 의미는 정말 축소되거나, 심지어 기대조차 하지 않는 요소가 되어버린다는 무서운 사실!!
 * 그러나 ‘부활’은 분명 있을 것이고, 부활과 더불어 심판이 이루어질 것이며, 그 심판의 평가 자료는 바로 지금 여기서 우리가 어떤 삶의 기준과 철학과 목표를 가지고 살았는가라는 것임을 우리는 믿고 있습니다.
 * 바울은 말합니다.
  “죽은 사람의 부활이 없다면, 그리스도께서도 살아나지 못했을 것입니다. 그리스도께서 살아나지 않으셨다면, 우리의 믿음도 헛것이 되고, 우리는 아직 죄 가운데 있을 것입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의 바라는 것이 이 세상에만 해당되는 것이라면, 우리는 모든 사람 가운데서 가장 불쌍한 사람일 것입니다.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사람들 가운데 살아나셔서 잠든 사람의 첫 열매가 되셨고,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살아나게 될 것입니다.”(고전15:13-22)
 * 그러므로 부활 이후의 삶을 목표로 하여 우리는 지금 여기를 살아가야 함을 마음에 깊이 새겨봅니다. 그 때 내가 어떤 평가를 받을지는 지금 여기에서 어떤 삶을 살았는지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