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산IVF영성식탁/[시심묵상]하창완목사의 '맑은물소리'

<3월1일(화) 마1:1-17 큐티목소리나눔>"아브라함과 자손 다윗의 자손 예수 "

<3월1일(화) 마1:1-17 큐티목소리나눔>
"아브라함과 자손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

1. 마태복음의 특징
 * 유대인들에게 그들이 고대하던 왕, 메시아(그리스도)가 바로 예수님임을 소개하는 게 목적
 * 구약의 모든 얘기들을 다 안다는 게 전제가 되기에 별다른 설명 없이 구약 인용을 많이 함
 * 유대인의 지도자인 바리새인들과 유대인들의 죄들을 심각하게 고발하는 경우가 많고, 결국 유대인의 기대를 넘어서서 전 인류의 구원자로서 예수님을 소개하고, 선민 유대인 대신 새로운 백성으로서 교회를 소개함
 * 저자는 예수님이 사도로 부르신 세리 마태(레위), 저작 연대는 AD 60년 경으로 추산함.

2. 아브라함과 자손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
 * 아브라함의 자손 : 유대인이신 예수님
 * 다윗의 자손 : 유대의 왕이신 예수님
 * 그리스도 : 온 유대가 고대하는 메시아이신 예수님
 * 세계 : 예수님의 족보(기원)
 * 철저하게 유대인들의 세계관에 맞추어 예수님을 소개하는 서문입니다.

3. 오늘날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이 시대 속에서 예수님을 소개한다면...
 * 왕이신 예수님 = 나의 주, 나의 하나님 : 오늘날에는 각자 개인의 자기 중심성이 가장 극명하게 드러나는 시대를 살고 있기에, 내가 주인이 아니라 예수님이 나의 주인임을 나 스스로 받아들이고, 다른 이들에게 소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주제라 생각됩니다.
 * 그리스도 : 내가 주인공이요 주인으로 살아가는 삶에 대해 참된 주인, 창조주가 내린 심판(사망)을 대신 받아들이신 십자가가의 예수님을 받아들이는 게 정말 쉽지 않은 오늘날의 세계관 속에서, 그 의미와 그 은혜를 받아들이게 될 때 찾아오는 평화, 그리스도인의 삶을 다시 새겨봅니다.

큐티목소리나눔 듣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