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산IVF영성식탁/[시심묵상]하창완목사의 '맑은물소리'

<2023년01월19일(목) 출4:18-23 큐티목소리나눔> “마침내 모세는 길을 떠나는데...”

<2023년01월19일(목) 출4:18-23 큐티목소리나눔>
“마침내 모세는 길을 떠나는데...”

1. 이집트를 향해 출발~~
* 모세는 마음을 정했습니다. 하나님이 이렇게 화까지 내시는데.. 어쩔 수 없지 않을까요? ㅎㅎ
* 장인에게 작별 인사. 뭐, 꼬치꼬치 다 얘기할 필요는 없었을 거 같고.. 걍 가족들 안부가 궁금해서 간다고... 장인 왈, 오케바리~
* 하나님의 격려사, “너를 찾던 이집트인 이미 다 죽었어. 걱정 하들덜들 말어~~”
* 모세는 아내와 아들들을 나귀에 태우고 이집트로 고고씽~~

2. “하나님의 지팡이”를 잡고.
* 모세는 지팡이를 잡고 갑니다. 파라오의 훌에 대비되는 하나님의 임재와 권위의 상징, “하나님의 지팡이”
* 그런 것 치고는 참 촌씨럽구로... 근데, 가만 생각해보면, 이 지팡이, 모세에게는 일종의 애정물 같지 않아요? 광야 40년 동안 언제 어디서나 동행했던 지팡이, 양 떼를 치면서 늑대를 막고, 힘없이 지쳤을 때 온몸을 의지하며 언덕을 올랐을 지팡이...
* 모세의 인생 전체가 녹아있는 상징적인 지팡이가 이제 이스라엘 백성과 파라오 앞에 서는 모세에게 나타난 하나님의 임재와 권위의 상징, ‘하나님의 지팡이’가 되어 모세와 동행합니다.

**** 어쩌면 우리가 살아온 삶의 이야기 자체가 모세의 지팡이처럼 우리에게 임재하시고 우리를 이끌어 오시며 우리를 보내셔서 하나님 나라를 전하고 살게 하시는 하나님의 보내심의 권위요 증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 eg. 바울의 인생, 그리스도인을 핍박하고 스데반을 죽이는데 찬성투표를 했던 이야기, 주님이 어떻게 그를 만나 부르셨고, 육체의 질병을 안고 살아가는 이야기, 바나바와 싸우고 헤어진 이야기, 가는 곳마다 이적을 행하고 주님의 능력을 드러낸 이야기... 그 모든 인생 속에 역사하신 하나님 이야기가 모세의 지팡이처럼 바울에게 역사하신 하나님의 임재와 권위를 드러내 주는 거죠.
* 우리가 살아온 삶, 때로는 못난 이야기, 실패의 이야기, 때로는 멋지게 산 이야기가 다 하나님이 우리를 부르신 다음에는 새롭게 해석되고, 하나님의 임재의 상징이 되어 우리와 동행하는 지팡이가 되는 거라는...
* 마치 모세가 지팡이를 사용해서 하나님의 역사를, 이적을 드러내는 것처럼, 우리는 하나님이 동행하셔서 만들어가는 우리의 이야기를 함께 나누고, 얘기하면서 우리 하나님과 그 나라를 드러내는 거죠^^
* 그런 면에서 목회자로 부름받은 제 인생에서도, 아무리 설교를 논리정연하게 잘하고 그래도, 삶으로 살아온 이야기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그냥 울리는 꽹과리에 불과할 거라... 몹시 두렵고, 나를 긴장하게 만드네요..
* 제 모교회를 개척하셨던 여전도사님(담목의 어머님), 제 영적 어머니이신데, 설교는 어눌해어도, 당신이 살아오신 삶이 있으니까요, 그 눈물과 사랑과 헌신과 기도와 섬김이 있어서, 그 말씀이 힘이 있고 감동이 되었거든요. 살면서 힘들 때는 늘 떠오르는 분이고..

3. 다시 할 일을 일러주시는 깨알 배려 하나님..
* 내가 네게 이적을 행할 능력 준 거. 잊지 마!!
* 이스라엘 앞에서, 또 바로 앞에서 ~삐리리~ 해야 한다.
* 근데, 파라오 이놈은 고집이 엄청 쎈 놈이라, 어지간해서 말을 안 들을 거야. 내가 걔들 장자를 다 죽이고 나서야 보내줄 거라. 그건 각고하고 뚝심 있게 해야 한다.

*** 그러게요. 저처럼 MBTI 검사에서 P 기질인 사람은 이렇게 순간순간 할 일들을 잘 체크해 주는 누군가가 있으면 진짜 도움이 되잖아요?
* 하나님과 더불어 이땅을 살아가면서 해야 할 일들도, 이렇게 순간순간 하나님으로부터 다시 듣고, 리마인드하고 해야 하는 것 같습니다. 워낙 바쁘게 돌아가는 일상에 매몰되다 보면, 또 순간순간 찾아오는 사탄의 유혹 앞에, 우리는 내가 누구인지 뭘 하고 사는 중인지, 금방 잊어버리니까요.
* 네가 누구인 걸 잊지 마! 넌 왕 같은 제사장, 하나님의 거룩한 백성, 하나님이 빛으로 부르신 걸 전하는 사람이야!

****<주의> 여기서 성경은 “나는 그가 고집을 부리게 하여, 내 백성을 놓아 보내지 않게 하겠다.”라고 기록하고 있음. 이건 뭐죠? 모세에게는 “보내라.”라고 파라오게 말하라 해놓고선, 자기는 또 가서 파라오를 충동질해? 하나님이 약간의 장난을? 그건 아닌 것 같고..
  * 이 표현은 “인간에게 일어나는 모든 일은 다 하나님이 일으키신 것”이라고 생각하는 히브리인들의 다소 아리까리한 일신론적 생각 때문에 요롷게 쓸 수밖에 없게 되었다는 슬픈 이야기인 지라. ㅠㅠ
  * 실제로는 파라오 자기가 마음을 악하게 먹고서 이스라엘 백성과 모세를 괴롭히는 건데, 이것마저 하나님이 하신 일이기에 벌어진 것이라고 생각하는, 생각의 감옥 때문에 억지스러운 표현이 된 겁니다.
  * 이런 표현의 예로 우리는 사울이 미쳐서 다윗에게 창을 던지는 장면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이 부리시는 악신이 사울에게 내리매... 어쩌고 저쩌고..”(삼상18:10)
* 아무튼, 사람들은 자기들이 만든 생각의 감옥에 잘들 갇히는 편이라..ㅠㅠ 뭐, 우리 한국교회를 완전 장악하고 있는 몇몇 생각들도 생각의 감옥에 갇힌 결과인 거구요.
* 또 어떻게 생각해보면, 하나님께서 이것마저도 길이 참으심으로 용납하고 계신 것 같기도 하, 그렇다고 해서 우리가 그 감옥을 깨닫고 고치려는 노력을 멈추면 또 안 되는 거고.

*** 암튼, 오늘 주신 말씀 잘 듣고, 우리 인생의 지팡이를 들고 하루를 멋지게 살아봅시다. 뚝심있게~~^^
https://www.podbbang.com/channels/8784/episodes/24604884?ucode=L-naYtcrT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