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산IVF영성식탁/[시심묵상]하창완목사의 '맑은물소리'

<2018년4월16일(월) 시72:1-11>“왕을 위한 기도”

<2018년4월16일(월) 시72:1-11 큐티목소리나눔>
“왕을 위한 기도”

1. 제왕시
 * 이 시는 누가 봐도 ‘왕을 위한 기도’입니다. 아마 왕이 즉위하는 시점에서 드린 기도 같습니다.
 * 주제들이 반복되고 뒤섞여 있어서 연을 구분하기는 조금 힘들지만, 대체적으로 v11까지는 기도, v12부터는 회중을 향해 왕에 대한 찬양을 선포하는 듯 한 느낌^^
 * 이 시는 대체로 세 가지 내용을 기도합니다. “왕이 백성들에게 정의를 베풀게 해주십시오. 왕이 장수하게 하시고 그를 통해 나라의 모든 것이 힘을 얻게 하소서. 왕의 권력과 통치가 세상 끝까지 미치게 하소서.”
 *

2. 하나님, 왕이 정의로 다스리게 하소서
 * 정말 중요한 내용입니다.
 * 특히나 세월호 4주기를 맞는 날 아침에 묵상하는 말씀, 드리는 기도로서는 정말 꼭 맞는 내용이네요.
 * 우리는 지난 정부 9년간 정말 최고 통치자의 마음과 통치방식에서 정의가 사라질 때 나라가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똑똑히 보았습니다. 나이가 좀 있는 사람들은 60-80년대의 독재시대를 통해서도 동일한 일들을 만났던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 인간이 이 땅을 사는 동안에 왕정이든 공화정이든 정부는 존재할 수밖에 없는데, 그들에게 하나님은 ‘정의와 사랑, 공평과 진리’를 향해 권력을 사용할 것을 요청한다는 사실!!
 * 이 시편을 읽고 묵상하면서 우리 대한민국과 세상의 모든 나라의 입법, 사법, 행정부가 ‘사랑과 진실, 정의와 평화’를 사랑하는 사람들로 이루어지고 권력을 행사하길 소망하며 기도드립니다.

3. 정의가 굽어질 때
 * 한편, 인간이 가진 자기중심성으로 인해 권력자들이 타락하고 정의를 굽게 하는 일들은 비일비재한지라....
 * 우리가 깨어있어 이들을 걸러내고 마음이 올바를 사람들을 세울 수 있도록, 또 견제할 수 있는 장치들을 마련해 나가도록 기도합니다.
 * 세계 곳곳에서 사람들을 억압하는 폭력 정권자들을 주께서 물리치시고, 그 국민들에게 저항력을 주셔서 하나님의 정의와 평화를 이루시길 기도합니다.

4. 교회가 깨어있기를
 * 하나님의 다스림과 왕되심을 알고 따르는 이들이 그리스도인들일진대, 우리들이 깨어있고, 교회가 하나님의 정의와 진리, 공평과 평화를 갈망하며 세상을 향해 살아있는 선지자로 살아가게 하소서.
 * 교회 안의 타락과 불의, 사랑 없음을 불쌍히 여기시고 바로잡아 주소서.
http://podbbang.com/ch/8784?e=22583776